로더
전자서명란
서명초기화
확인
닫기

스킵 네비게이션


기술경영의 요람
호서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입니다.

ABL대표사례

ABL대표사례

기술경영의 요람, 호서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입니다.

2021 (매출증대) 직무교육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경영 성과 증진
관리자 | 2024-04-26 10:13:06 | 18

(매출증대) 직무교육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경영 성과 증진

문제점 진단

* 기업명 : 00전자(심00)

기업 내 교육의 결과가 경영성과에 어떠한 유의적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문제는 매우 오래된 연구대상이었음. 특히 경영진의 교육에 대한 중요성 인식도가 조직구성원들의 역량 향상 정책지원에 결정적인 요소임. 이러한 측면에서 교육결과의 경영성과 연동 측정 및 검증을 통해 경영정책에 지속 유지 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론적 연구가 필요한 상황임

이에 대한 근거는 조직 외부에서도 확인할 수 있음. 2020년 엑스퍼트 컨설팅사 조사결과를 보면 기업 내 교육에서 성과는 중요 관심사로 인식되고 있음. 교육에 대한 성과 검증, 경영 성과 향상을 위한 HRD, 역량 중심의 교육 체계 등 교육훈련이 경영에 기여해야 함을 구체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것임. 이런 성과에 대한 관심은 대기업 26.5%, 중기업 43.7%, 소기업 37.2% 수준으로 대기업에 비해 중소기업에서 그 필요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남.

해결방안도출

성과경영을 위한 조직혁신 이론 및 사례연습교과목을 통해 이론을 습득하고 현장문제해결 수업을 통해 실습을 병행하여 직무교육 프로세스 개선으로 경영 성과 창출

선행 연구, 직무교육 프로세스 분석 및 우수 과정 B/M(설문조사/FGI)를 통해 운영 프로세스 개선

. 사전 학습, 과제 계획서 작성, 코칭/토론형 수업 운영

핵심성과

정량성과

현장 문제 개선 60, 효과 금액 약 83억원

정성성과

실무 역량 수준 향상, 직무교육에 대한 경영진 인식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