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더
전자서명란
서명초기화
확인
닫기

스킵 네비게이션


기술경영의 요람
호서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입니다.

글로벌 기술사업화동향(베트남)

글로벌 기술사업화동향(베트남)

기술경영의 요람, 호서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입니다.

호서 글로벌사업화 지원센터 (베트남지부) - 베트남 국제동향 보고 6차
관리자 | 2018-11-08 16:58:00 | 1544

Hoseo글로벌 기술 사업화 최근 동향 [베트남]


 

6-1. 도탕하이 산업통상부 차관은 금년 수출실적은 2390USD에 이를 전망으로 작년보다 약 11.2%가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농업과 해산물의 수출은 전년대비 5.4% 증가한 275USD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었고, 자재와 광물 수출은 6% 증가한 51USD이 예상된다.

 

지난 17일 하노이에서 열린 기자 회견에서 하이 차관은 베트남의 수출이 올해 목표를 초과했다고 말했다.

 

9월말까지 26개의 제품이 10USD 이상의 수출 실적을 달성했다. 이들 중 8개 품목은 50억 달러 이상의 수출 실적을 보였고 다른 5개 품목은 9월까지 100USD의 수출 실적을 기록했다.

 

휴대전화와 부품의 수출은 3613000USD에 달했고 의류와 섬유는 2256천만 USD, 컴퓨터 및 전자 부품은 266천만 USD에 달했다.

 

특히 내국 기업의 수출은 계속해서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1월 부터 9월까지 내국 기업들은 수출로 510USD를 벌어들였고, 전년 동기 대비17%의 성장을 보였다. - VNS

 

 

 

 

6-2. 전문가들은 2019년 상반기 또는 이르면 금년 4사분기에 부동산 관련 주가가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 5년간 부동산 시장의 회복은 관련 주가를 끌어올리는데 도움을 주었다. 금융 서비스 회사인 스톡플러스의 피인프로 플랫폼에 따르면, 부동산 주식은 시장 대비 우수한 성과를 보였다.

 

통계에 따르면 부동산주는 2014-18년 동안 143.3%가 상승했고 VN-Index96.5% 상승했다.

 

2015년 소폭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이 기간 중 부동산 주식의 EPS는 안정세를 보였다. 부동산 개발업체인 빈홈(VHM)의 주식을 제외하면 2018년 말까지 21.9% 성장했다. 빈홈은 20175월 호치민 증권 거래소에 상장되었으며, 당시 시가총액은 110USD였다.

 

빈홈을 포함하면 부동산주의 EPS 상승율은 올해 말까지 72.3%에 달할 전망이다.

 

부동산 서비스 회사인 Savills에 따르면, 부동산 시장은 어떠한 위기의 징후도 보이지 않고 있다. 고급 주택의 65%는 투자 목적으로 매입되었으며, 리스크는 구매자의 소득과 이자율에 대한 민감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스톡플러스에 따르면, 부동산 부문은 개발업자들이 은행과 매입자들로부터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유리한 조건 갖추고 있는지가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유동성이다.

 

"부동산 개발업자의 신용도는 하락세를 보였으나 부동산 매입자 증가로 은행들이 큰 리스크를 부담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스톡플러스는 말했다. 피인프로 통계에 따르면 2018년 상반기 중 개발업체 대출 잔액은 5.78% 증가한 반면, 부동산 매입자수는 10% 증가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개발자의 역량, 프로젝트 진행률 및 매각 결과에 따른 투자 결정을 내리기 위해 특정 부동산 회사 주식을 면밀히 주시해야 한다.

 

전반적으로, 최근 열린 피인프로 토크 7 행사의 전문가들은, 2019년 상반기 혹은 금년 4사분기에 부동산 가격이 정점을 찍을 수도 있다는 데 동의했다.

 

페트로베트남증권 전략담당 레득칸에 따르면, 부동산주가 강세를 보일 수도 있다고 한다. 사업 실적 전망과 함께 현금흐름을 예의 주시하여야 한다.

 

"부동산 공급의 초과와 부동산 부문에 대한 신용 축소는 부동산 주식 선호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그는 말했다.

 

그는 "올해의 남은 기간에는 부동산주가 시장을 주도하지는 못할 것"이라고 말하며 은행, 석유, 가스, 증권주가 더 매력적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무래도 대형주가 VN-Index의 변동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VNS

 

 

 

6-3. 베트남 중앙은행(SBV)이 최근 은행 업무 안전성 및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국내 은행 표준 IC 칩카드를 처음으로 발행했다.

 

접촉식 또는 비접촉식 칩 기술을 사용하는 은행 카드에 대한 기술적 요구사항이 포함된 새로운 표준은 비자, 마스터 카드, JCB 및 유니온페이와 같은 국제 카드 기관의 표준과도 호환된다.

 

이 새로운 표준은 또한 상업 은행들이 현재의 마그네틱 ATM 카드에서 IC칩 카드로 전환하는 것을 도울 것이다.

 

중앙은행은 보안 기능이 약해 쉽게 해킹할 수 있는 7천만 장의 마그네틱 은행 카드가 2020년까지 표준 칩 카드로 대체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국제 카드 발급 기관들은 카드 정보 도난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EMV 표준에 부합하는 칩 카드로 전환할 것을 베트남에 요청해 왔다. 보안 전문가들은 마그네틱 카드가 주로 사용되는 베트남이 칩 기술로의 전환을 늦추면, 향후 전 세계 카드 범죄자들의 천국이 될 위험에 빠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각 칩 카드의 가격은 1.5 - 2.5 USD, 비엣콤뱅크 1400만장, 비엣띤뱅크 1370만장, 아그리뱅크 1100만장, BIDV 1040만장 등 교체시 총 비용은 5천만 USD가 소요될 예정이다. VNS

 

 

 

6-4. 산업통상부는 기업의 생산과 사업 활동을 보장하기 위해 암호화폐 채굴기(HS 코드 8471.80.90)의 수입 중단을 재검토해 줄 것을 제안했다.

 

이 제안은 산업통상부가 작성하여 총리에게 제출된 자동 데이터 처리기 수입 관리에 관한 문서에서 나타났다.

 

베트남 관세총국 통계에 따르면 201727,239, 금년 5월까지 15,117이 수입되었다.

 

산업통상부에 따르면, 이러한 종류의 기계 수입을 중단하면 그 영향이 매우 크다. 관리되어야 하는 품목을 구체적으로 제한할 수 없기 때문에, 포괄적으로 수입을 중단하는 것은 수출입의 자유 및 수입 중단 조치의 적용에 관한 관련 법률의 조항에 부합되지 않는다.

또한 가상 화폐를 채굴하는 데 사용되는 시스템과 장비는 사용자에 따라 다른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비정형 품목이다. 따라서, 산업통상부는 수입 중단이 이러한 장치를 사용하는 기업의 생산 및 비즈니스 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를 제기했다.

 

앞서 찐딘증 부총리는 산업통상부, 재무부 및 기타 관련 기관들에게 암호화 기계 수입 제한 여부를검토할 것을 지시했다.

 

이에 따라 산업통상부, 중앙은행 및 공안부는 암호 채굴기 수입을 중단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공안부에 따르면, VGA 카드 제조사들은 디지털 머니 사용을 위한 전용 카드를 제공해왔다. 이러한 장치는 수입제한된 암호화폐 채굴기와 동일한 HS 코드를 부여해야 한다..

 

정보통신부는 채굴기가 ASICVGA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뉘었다고 말했다. 고급 ASIC 시스템은 암호화폐용으로만 제조되므로 수입을 일시 중단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나 VGA는 일반 PC와 같이 조립, 사용되므로 수입제한은 기업의 제조 활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산업통상부는 적절한 관리를 시행하기 위한 기준으로 암호화폐 채굴기용 HS 코드를 따로 관리할 것을 제안했다. 또한 법무부와 관련부처들은 각종 암호화에 대한 채굴, 거래, 투자와 관련된 위반사항에 대한 엄격한 규제와 처벌에 관한 법률 체계를 마련할 것을 제안했다. VNS

 

 

 

6-5. 현대 탄콩은 베트남에서 조립한 그랜드 i10 차량 11,540대를 리콜하고 있는데, 크랭크축 풀리의 볼트가 파손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베트남 차랑등록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201767일부터 2018331일까지 현대차가 제조한 현대식 그랜드 i10의 세단과 해치백 모델이 리콜 대상에 포함되어 있다.

 

리콜은 결함 수정을 위해 전국적으로 실시되며 비용은 현대 탄콩이 부담할 것이다.

 

베트남은 오랜기간 차량 수입에만 의존해 왔으나, 제조라인 투자 개시 이후 20177월 부터 닌빈 공장에서 모델을 조립하기 시작했다.

 

현대 그랜드 i10은 올해 9월에만 1572대가 판매된 베트남 인기 모델 중 하나로 금년 상반기에 총 17,792대가 판매되었다. - V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