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더
전자서명란
서명초기화
확인
닫기

스킵 네비게이션


기술경영의 요람
호서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입니다.

글로벌 기술사업화동향(베트남)

글로벌 기술사업화동향(베트남)

기술경영의 요람, 호서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입니다.

호서 글로벌사업화 지원센터 (베트남지부) - 베트남 국제동향 보고 7차
관리자 | 2018-11-08 17:03:00 | 1109

Hoseo 글로벌 기술 사업화 최근 동향 보고


 

7-1. 베트남 GDP 대비 무역 세계 최고 수준

 

베트남의 2017년 국내총생산(GDP) 대비 무역 비중은 200% 수준으로, 세계은행이 인구 5천만 명 이상인 국가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가장 높은 수준을 보였다.

 

이 정보는 세계경제포럼의 보고서에서 발표되었는데,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20개국 중 베트남은 122%인 태국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이 수치는 수출과 수입 합계를 GDP로 나누어 계산한다. 홍콩, 싱가포르, 룩셈부르크는 모두 300% 이상이다. 이들 국가는 모든 생산품을 소비하기에는 국내시장이 작은 것이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경제는 경제 성장을 위한 수출에 초점을 맞춘 글로벌 경제이다. 베트남은 값싼 노동시장을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개방하고 저비용 제조업의 중심국이 되었다.

 

글로벌화는 베트남에게 좋은 신호가 되고 있다. 구매력을 감안한 1인당 GDP1990년대 1500 USD에서 최근 6500 USD로 증가했다.

 

현재 베트남은 전자제품과 의류의 주요 수출국이며 미국과 중국이 제품의 주요 수출 대상국이다.

 

급성장하는 일부 국가들과는 달리, 베트남의 부의 양극화가 완화되고 있다. 베트남의 극빈층의 비율은 1990년대 초 70% 이상에서 2016년에는 10%로 떨어졌다고 세계경제포럼은 전했다. VNS




7-3. 크리켓원, 싱가포르에서 젊은사회적기업가상 수상

 

베트남 기업 크리켓원(Cricket One)은 싱가포르에서 2018년 젊은사회적기업가상(YSE)를 수상하고 2만 싱가폴달러(14,500 USD)의 상금을 받았다.

Cricket One은 당까오남, 빅키 응웬이 이끄는 기업으로 글로벌 식량 안보 보장을 기업 목표로 한다. 귀뚜라미를 사육을 포함, 지속 가능하고 저렴한 식량을 생산하기 위해 곤충을 사육함으로써 기존 가축 사육에 대한 대안읉 제공한다.

 

지난 1914개 팀 35명의 젊은 사회적기업가들이 싱가포르에 모여 싱가포르 국제재단 YSE 2018 프로그램의 최종 행사를 마쳤다.

 

부탄, 캄보디아, 인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미국, 베트남에서 온 참가 기업들은 사회적 기업 아이디어를 YSE Pitching for Change 세션의 심사위원단에 제출했다. 이중 7개 팀이 사회 변화에 대한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각각 2만 싱가포르 달러의 상금을 받았다. 수상한 기업들은 사회 사업의 영향과 확장성은 물론 팀원들의 공헌도를 바탕으로 선정되었다.

 

이들의 사업 계획에는 농업, 기술 및 디지털 플랫폼, 식품 및 음료, 환경 및 에너지, 교육 및 훈련, 소비재 및 서비스 등이 포함되었다. 국적 등 다양한 배경에도 불구하고, 모두는 긍정적이고 장기적인 사회 변화를 추구하는 공통의 목표를 공유했다.

 

"오늘날의 젊은이들은 열정적이고, 목표 지향적으로 행동하며, 일을 통해 세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려고 노력한다. 우리는 그들이 YSE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적 기업가의 꿈을 현실로 만드는 것을 지원하게 되어 자랑스럽다."고 싱가포르 국제재단 진탄 이사장이 밝혔다.

 

2010년 설립된 이래 YSE 프로그램은 29개국 900명 이상의 졸업생들을 양성해 왔다. VNS





7-4. 베트남 온라인 여행 포털 12월 출시

 

베트남 관광 홍보 및 방문객 촉진을 위한 온라인 여행 포털이 12월에 출시된다.

 

VTV Travel이라는 이름의 이 포털의 출범은 베트남 관광청 (Vietnam National Administration of Tourism, VNAT), VTV(Vietnam Television), 비엣텔(Viettel), 남비엣커뮤니케이션(Nam Viet Communication Technology and Development JSC)의 협약에 따른 것이다.

 

"이 포털은 신기술 애플리케이션으로, 4

차 산업의 디지털 시대 도래로

인한 여행사와 관광객 간의 거래패턴 변화를 감안해 개발되었다"고 응웬반뚜언 VNAT 대표가 말했다.

 

뚜엔 대표는 이 포털이 베트남의 관광 이미지를 여행객들에게 소개하는 동시에 관광객들로 부터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포털을 통해 관광객들은 전국의 관광지 장보, 홍보비디오, 지역 및 지역 특산물 등에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동시에 관광 일정, 목적지, 호텔, 식당, 행사개최 등에 대한 정보 제공 및 관광객들과 상담도 가능하다.

 

또한 관광객들의 불편사항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게 된다.

 

베트남의 관광 산업은 금년에 괄목할만한 성장을 했다.

 

통계청의 통계에 따르면 지난 9개월 동안 약 1,116만 명의 외국인 관광객이 방문하였는데, 항공편을 통한 관광객이 전년 대비 23%, 도로 및 해상 관광객이 각각 17.4%, 0.5% 증가하였다.

 

지역별로는 아시아 관광객이 27.2% 증가하였으며, 유럽 10%, 아메리카 12.5%, 오세아니아 6.3%, 아프리카 19.5% 증가하였다.

 

이 자료에 따르면, 같은 기간 국내 관광객의 수는 6,210만 명을 넘어섰다.

 

9개월 동안의 관광수입 총액은 451VND (198USD)에 달해 전년동기 대비 약 20% 증가했다.

 

베트남은 올해 관광객 수가 외국인 1570만 명, 국내 관광객 8200만명에 이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VNS





7-5. 베트남상공회의소, 22개 업종 규제 완화 요청

 

베트남상공회의소(VCCI)는 쌀 수출, 무역중재, 회계서비스, 부채구매, 관세 및 물류서비스 등 22개 업종에 대한 규제 완화를 제안하면서 2016년 개정된 투자법에 명시된 조건부 사업 부문 목록 개정을 요청하는 문서를 기획투자부 산하 법무국에 송부했다.

 

VCCI에 따르면 2014년 시행된 투자법(Investment Law)의 조건부 사업 영역 목록는 투명성 제고를 위한 커다란 진전이었다. 이후 2016

267개에서 243개로 축소되도록 보완·개정되었다. 개정된 목록은 부적절한 규제를 상당부문 제거함으로써 개방적인 사업 환경을 조성한 바 있다.

 

그러나 VCCI는 현재 목록에 몇 가지 단점이 있으며 계속해서 검토하고 수정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목록에서 243개의 조건부 사업 분야를 재검토하고 22개의 부문을 추가로 제거해야 한다는 권고안을 발표했다.

 

냉동식품의 재수출, 고용관리, 자동차 정비, 조선, 여행, 인쇄업 등도 재검토 대상 업종에 속한다. 또한 산업통상부의 관리하에 있는 식품거래, 프랜차이징, 수산물거래, 동물사료, 살충제 거래 등 사업조건의 범위를 축소해야 할 10개 사업부문을 제안했다.

 

최근 정부와 총리는 각부처에 사업 조건을 축소하도록 지시했다. 총리는 장관들에게 1030일 이전에 시행령을 발표하고 최소 50%의 사업 조건을 단순화해 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V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