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더
전자서명란
서명초기화
확인
닫기

스킵 네비게이션


기술경영의 요람
호서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입니다.

글로벌 기술사업화동향(베트남)

글로벌 기술사업화동향(베트남)

기술경영의 요람, 호서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입니다.

호서 글로벌사업화 지원센터 (베트남지부) - 베트남 국제동향 보고 9차
관리자 | 2018-11-09 11:45:00 | 1156


Hoseo 글로벌 기술사업화 최근 동향 보고


9-1. 빈그룹, 금년 9월 까지 빈패스트에 5.8USD 투자


 

빈그룹은 금년 9개월 동안 빈패스트 자동차 프로젝트에 136000VND(58132USD)을 투입했다.

 

베트남 최초의 자동차 브랜드인 빈패스트의 총 투자액은 42USD로 추산되며, 일부는 자체 자금으로, 나머지는 계열사 및 외부에서 조달한다.

 

상공부 관계자인 르엉득또안에 따르면, 한국의 자동차 관련 산업에 있는 많은 기업들도 빈패스트에 관심을 보였다고 한다. 현대·기아 등 국내 자동차 브랜드에 부품을 공급한 이들 업체 중 일부는 베트남으로 진출하여 빈패스트 자동차 부품을 제조할 계획이다.

 

또안씨는 최근 하노이에서 열린 자동차 산업 발전을 위한 세미나에서 한국 기업들이 빈패스트를 잠재 고객으로 보고 공급망 구축을 위한 네트워크에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6, 빈패스트는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300개의 글로벌 부품 공급 업체들과 워크숍을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다.

 

빈패스트는 1단계에 하이퐁 공장에서 25만대의 생산능력을 목표로 하고 있고, 다음 단계에는 50만대의 자동차를 생산해 동남아 최고의 자동차 제조업체가 되는 것이 목표이다. VNS






9-2. 무디스, 베트남 은행 신용등급 상향 조정

 

무디스는 최근 베트남 은행들의 신용등급을 상향 조정하면서 베트남의 견고한 경제성장이 은행의 자산 건전성과 수익성을 뒷받침할 것이라는 기대를 반영했다.

 

무디스는 이러한 점을 감안해 베트남의 거시경제 프로파일도 'weak'에서 'weak+'로 늘렸다.

 

이에 따라 ACB, 밀리터리뱅크, 테콤뱅크, HDBank, OCB 등 베트남 5개 은행의 장기외화발행자 등급과 장기외화예금 등급을 상향 조정했다.

 

HDBankOCB의 장기 외화 예금 등급도 상향 조정되었다.

 

이와 동시에 무디스는 BIDV, 비엣콤뱅크, 비엣띤뱅크, , ACB 12개 은행의 기본 신용평가(BCA)와 조정 BCA를 업그레이드했다.

 

"12개의 베트남 은행들의 BCA 상향조정은 더 높은 거시경제 프로파일과 은행들이 부실채권을 처리하는 과정을 감안해 진행된다." 라고 무디스는 설명했다.

 

BIDV, 비엣콤뱅크및 비엣띤뱅크 경우, BCA 상향조정은 주로 자산 건전성의 향상을 반영한다. 이들 은행의 자금과 유동성은 안정적이며 상대적으로 시장 자금에 대한 의존도가 낮기 때문이다. 반면 세은행 모두 자기자본은 상대적으로 취약한 편이다.

 

한편, 안빈뱅크, ACB, 밀리터리뱅크, OCB, TPBank, VIB 및 테콤뱅크의 상향조정은 은행의 자체 신용 강화, 특히 TP뱅크의 양호한 부실채권 처리 실적을 반영했다. OCB, TPBank, 테콤뱅크의 경우 양호한 자본조달 실적을 반영했다. 무디스는 7개 은행의 수익성이 비용의 부담이 줄어들면서 향후 12-18개월 동안 개선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베트남의 외화예금에 대한 국가등급 상한선이 B1이기 때문에 모든 베트남 은행의 외화예금 등급은 B1로 정해졌다.

 

무디스에 따르면, 사콤뱅크의 경우, 전망은 마이너스에서 안정으로 바뀌었다. 다른 15개 베트남 은행의 신용등급 전망은 여전히 안정적이다.

 

무디스는 국가 신용등급이 상향조정되거나 은행들이 BCA를 증가시키는 독립적인 신용지표 개선 등을 시현하면 베트남 은행의 장기 예금 발행자 등급을 상향조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국가신용등급이 하향조정되면 이들 은행의 등급이 하향조정될 수 있다. 이와 동시에 무디스가 이들 은행들에 대한 정부 지원이 약화되었다고 평가한다면 비엣콤뱅크, BIDV, 비엣띤뱅크의 장기 신용등급도 하향조정될 수 있다.

 

"베트남 은행들의 BCA는 만약 이들의 재무 상태가 현저하게 악화된다면 하향 평준화 될 수 있다. 다른 모든 신용요소가 일정하다면, 은행들의 부실대출 비율이 크게 증가하거나 자본조달 실적이 악화된다면, BCA는 하향 조정 압력을 받게 될 것이다. 자금과 유동성의 악화 또한 레이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무디스는 밝혔다. VNS





9-3. 은행권 디지털 뱅킹에 투자 확대

 

베트남은 많은 은행들이 디지털 뱅킹에 상당한 투자를 하면서 금융업의 새로운 물결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난 2일 하노이에서 열린 컨퍼런스에서 전문가들이 말했다.

 

베트남중앙은행(State Bank of Viet Nam,SBV) 자금결제국 판띠엔중은 설문조사 결과를 인용하면서 베트남 은행의 94%가 디지털뱅킹에 투자하였으며, 이중 42%가 디지털뱅킹이 은행 사업 전략의 최우선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베트남의 인터넷 뱅킹 서비스는 지난 3년간 6.3배 성장했다. 전문가들은 이와 같은 높은 성장세는 인터넷과 스마트폰에 대한 선호도가 높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2017년 말 현재 베트남은 휴대폰 사용자 대부분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으며,4500만 명의 3G/4G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통한 결제도 지난 5년간 매년 144%나 급증했다. 한편, 기존 방식에 의한 결제는 40% 증가에 머물렀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많은 은행들이 4차 산업 기술의 적용과 그들의 사업 모델 현대화를 추진하고 있다. 예를 들어 자동화 은행 모델인 Live Bank, 디지털 은행 모델 Timo 등이며, 라이브 채팅으로 온라인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컨퍼런스에 참석한 전문가들에 따르면, 은행들은 전통적인 모델들보다 낮은 비용과 광범위한 적용 등으로 인해 디지털 기술을 선호한다.

 

인터넷 뱅킹, 모바일 뱅킹, QR 코드를 이용한 결제 솔루션,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NFC), 지문과 홍채 스캔을 사용한 생체인식 기술 등의 발달로 은행들이 새롭고 편리한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장기적으로는 서비스의 수익과 이익이 증가하고 대출에 대한 의존도가 점차 감소하게 될 것이다.

 

많은 국가들의 경험을 통해 디지털 기술의 지원으로 개발 도상국이나 빈곤국들도 금융 부문의 획기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중앙은행 응윈낌안 부총재는 우수한 기술 기반시설이 제공하는 국내 은행 산업의 효율성과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 디지털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상당한 잠재력이 있다고 말했다.

 

"중앙은행은 지금까지 은행 산업을 위한 정보기술 인프라와 보안 기술을 강화하기 위해 법률 체계, 법규 및 방향을 세밀하게 조정하고 이를 알리는 데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안 부총재는 기술 인프라와 관련하여 중앙은행은 은행간 전자지불시스템(IBPS)과 국가신용정보센터를 설립했다고 말했다.

 

중앙은행은 또한 IT 인프라를 개발하고, 디지털 애플리케이션으로 은행을 지원하며, 온라인 뱅킹 활동을 촉진하도록 안전과 보안을 강화했다.

 

안 부총재는 디지털 뱅킹을 촉진하기 위해 은행들에게 기업 지배구조, 보안 및 인적 자원을 더욱 확충할 것을 촉구했다.- VNS





9-4. 베트남 10월 자동차 수입 증가

 

통계총국(GSO)에 따르면 금년 10월 약 11000대의 차량이 베트남으로 수입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수치는 전년 동기 대비 물량 기준 89%, 금액 기준 50% 증가한 것이다.

 

최근 들어 베트남의 자동차 수입 시장은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다. 24일 호치민시에서 열린 베트남 모터쇼 2018’에서 세계 15개 브랜드 120대의 자동차가 전시, 5일 만에 880대가 판매되었다. 대부분 수입 신형 모델이다.

 

금년 초 정부가 생산, 조립, 수입 관련 엄격한 사업 조건을 요구하는 시행령 ‘decree 116’을 발표한 후, 자동차 수입이 일시적으로 감소한 바 있다.

 

공급이 줄면서 소매가격은 상승했다.

 

최근 베트남의 자동차 수요는 증가하고 있다. 특히 작년 이후 상당 기간 조정이 있은 후, 연말에는 수입 자동차 시장이 호황을 맞을 것으로 예상된다.

 

통계총국 보고서에 따르면, 금년 1월부터 10월까지 수입된 자동차 총량은 51295대로 추산되며 금액 기준 116천만 USD로 전년 동기 대비 32.1% 감소했다. VNS





9-5. 위워크, 12월에 베트남 진출

 

미국의 공유오피스 기업 위워크(WeWork)는 최근 동남아 사업 확장 전략의 일환으로 베트남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위워크 동남아 지역 대표인 Tyrochas T Fuad12월 초 호치민시 4군 지역의 E-Town Centre에 첫 사무실을 열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내년에는 호치민시 이외에도 다른 도시와 지방에 사무실을 확장할 수 있는 장소를 찾고 있다고 밝혔다.

 

호치민시 사무소는 4층에 1,000명 이상의 고객을 수용할 수 있다.

 

"베트남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경제 중 하나이며, 베트남 진출에 지금보다 더 좋은 타이밍은 없다.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 및 주요 금융기관과 같은 다른 시장의 기존 글로벌 회원들로부터 시스템과 네트워크를 성장시킬 수 있는 솔루션을 찾고 있으며, 베트남 시장의 혁신 촉진을 위해 협업할 커뮤니티를 찾고 있다."

 

위워크는 베트남은 인구증가 및 도시화의 중심지이며, 직업과 생활 방식이 변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지난 8년 동안 경제가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면서, 오늘날 아시아와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시장 중 하나라고 덧붙였다.

 

베트남은 호치민시, 하노이, 다낭을 중심으로 2020년 까지 비현금 결제 90% 이상을 목표로 전자금융을 추진하는 기술 혁신의 중심이다.

 

위워크는 2010년 미국에서 설립, 43000개 이상의 회사와 268000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동남아시아에는 12개의 사무실과 6,000개 이상의 회원사가 있다. V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