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더
전자서명란
서명초기화
확인
닫기

스킵 네비게이션


기술경영의 요람
호서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입니다.

글로벌 기술사업화동향(베트남)

글로벌 기술사업화동향(베트남)

기술경영의 요람, 호서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입니다.

호서 글로벌사업화 지원센터 (베트남지부) - 베트남 국제동향 보고 10차
관리자 | 2018-12-20 14:14:00 | 1143


Hoseo 글로벌 기술사업화 최근 동향 보고




10-1. 빈패스트, Petrolimex와 협약 체결



베트남 자동차 제조업체 빈패스트(VinFast)와 베트남 국영석유그룹(Petrolimex)은 19일 양사 서비스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에 따라, 빈패스트는 Petrolimex 주유소에서 전기 차량의 충전소와 배터리 임대, 자동차검사, 유지보수 및 수리 등 차량용 서비스 시스템을 갖출 계획이다.


양사는  또한  고객 편의를 위해 도로변 휴게소와 편의점에 공동 투자할 예정이다.


또한 빈그룹과 Petrolimex는 비현금 결제 분야에서 공동 브랜드 결제 수단인 VinID와 Petrolimex를 사용하는 신규 서비스를 제공 업무에 대해서도 협력할 예정다.


빈패스트는 지난 10월 25일 베트남석유공사(PVOil)와 충전소 및 전기차 배터리 임대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바 있다.


빈패스트는 대형 석유 소매 기업 두 곳과 협력했는데, 이들은 총 3600개의 주유소와 전국 63개 도의 7,000개의 딜러망을 보유하고 있다. 빈패스트는 이와 같은 협력 추진을 통해 전기 차량 및 전제품에 대한 체계적인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을 꾀하고 있다.


그 첫 단계로서, Petrolimex와 PVOil 시설에 충전 및 배터리 대여소를 배치하고, 향후에는 빈마트플러스(VinMart+) 전기판매점, Vinhomes와 같은 빈그룹 계열사로 확대할 예정이다.


빈패스트는 2020년까지  전국에 전기 자동차 충전소와배터리 대여소를 3만 개에서 5만 개까지 배치할 계획이다.


 응윈비엣꽝 빈그룹 대표는 이번 서명식에서 베트남 최초로 고객들에게 스마트 교통 솔루션과 친환경 시스템을 제공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빈패스트 고객들은 국제 표준으로 양질의 제품을 경험할 뿐만 아니라 고품질 애프터서비스도 향유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 VNS






10-2. 무디스, 베트남 은행 전망 긍정적 평가




무디스는 최근  베트남의 실질 GDP 성장이 국가경쟁력 제고 및 수출과 내수 회복에 힘 입어 2018년 6.7%,  2019년 6.5%로 아세안 지역에서 가장 견고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베트남 은행 관련 최근 보고서인 '은행 시스템 전망 - 베트남 : 경제성장과 자산 질과 건정성 개선'에서 무디스는 베트남의 견고한 경제 성장이 은행의 경영 환경을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


무디스의 부사장 겸 선임 심사역 유진 타르지마노프는 "베트남의 경제성장은 지속되고 은행의 자산의 질은 향상되어 수익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 보고서에서 무디스는 베트남의 은행시스템에 대한 12-18개월 전망을 Ba3로 유지하면서 '긍정적(positive)'에서 '안정적(stable)'으로  변경했다.


무디스의 분석가인 레바카 탄은 베트남 은행들은 최근 급속한 신용 성장, 미국과 중국간의 무역 긴장의 증가로 인해 여전히 신용위험이 상존한다고 언급했다.


무디스에 따르면, 정부가 인플레이션을 4% 미만으로 억제하려고 함에 따라 국내 신용 성장은 2017년 20%에서 2018년에는 약 16%로 완만한 수준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무디스는 베트남 은행권 자산의 질에 대해 향후 12~18개월 동안 향상될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나 최근 급속한 신용증가는 대출이 만기가 도래함에 따라 자산 건전성 저하를 초래할 수 있다.


무디스는 은행 예금증가가 안정을 보여 은행간 차입 등 시장에 민감한 자금조달 의존도가 낮아졌다고 분석했다. 대출 증가 속도가 예금 증대의 속도 대비 낮은 수준이기 때문에, 은행의 예대비율은 대체로 안정적일 것으로 보인다.


수익성은 은행들이 고수익의 소매업과 중소기업 부문의 대출을 늘림에 따라  계속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함께 부실채권 감소로 크레딧 코스트는 감소할 것이다.


무디스는 은행이 필요할 경우 베트남 정부가 중앙은행의 유동성 지원 등으로 계속 지원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무디스는 2017년 말 현재 전체 은행 자산의 61%를 차지하는 16개 은행에 대해 레이팅을 실시한 바 있다. - VNS






10-3. 베트남 4개 기관, ASOCIO 상 수상



베트남 4개 기관미 기업이 최근 도쿄에서 아시아-오세아니아 컴퓨터 산업 협회(ASOCIO)상을 수상했다.


이들은 재정부, 꽝닌성인민위원회, 미사(MISA), FPT 대학교로, 2018년 정보기술 개발과 응용 분야에서 거둔 성과에 대해 수상했다.


ASOCIO Awards는  세계적으로 IT 산업에 큰 영향력을 지닌 권위 있는 IT 상이다.

이 상은 매년 24개 ASOCIO 회원국에서 뛰어난 성과와 IT 부문에 기여를 한 개인, 기관, 조직 및 기업에 수여된다.


금년 ASOCIO Awards는 우수 ICT 기업상, 우수 사용자 기구상, 디지털 정부상, 정보통신 기술 교육상 등 4개 부문으로 시상되었다. 재정부는 이동성, 빅데이터, 클라우드 기술과 같은 신기술이 사람과 기업을 위해 적용되어 탁월한 사용자 기구상을 수상했다.


꽝닌성 인민위원회는 전자정부 개발로 디지털 정부상을 받았다. 꽝닌성 인민위원회 응웬득롱 위원장에 따르면, 최근 수년간 지역 행정 센터를 운영하면서 보여준 행정 개혁에 대한 지방 당국의 노력이 인정되어 수상했다고 밝혔다.


뛰어난 ICT 기업상을 받은 MISA는 179,000개 이상의 기관과 기업 및 가정, 그리고 약 100만 명의 개인 고객에게 관리 솔루션을 제공했다.


 FPT 대학교는 고품질의 IT인력 양성 성과를 인정받아 ICT 교육상을 수상했다.


 FPT대학교는 2018년 베트남대 순위에서 67개 대학 중 4위에 올랐다.


2018년 ASOCIO상은 일본 도쿄에서 11월 7일부터 8일까지 일본 JISA(Japan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 Industry Association)가 주최한 ASOCIO Digital Masters Summit의 일환으로 개최되었으며, 이 자리에는 지역 경제 대표 800명 이상이 참석했다.


올해의 상은 ASOCIO 회원국의 31개 기관, 조직 및 기업에 수여되었다.


역대 ASOCIO 영예를 받은 베트남의 개인과 조직에는 판반카이 총리(2003년), 쯔엉자빈 FPT회장(2013년), FPT소프트웨어, 비엣띤뱅크(2016년), FPT인포메이션시스템, 마산그룹, 하노이과학기술대학교(2017년) 등이다. — VNS





10-4. 중앙은행, 고객정보 보호 강화 조치



베트남중앙은행은 모바일 유통 체인인 모바일월드(Mobile World)에서 5백만 명 이상의 개인 정보가 유출된후 기업들에게 고객 정보 보호를 강화하도록 요구하는 조치를 내렸다.


지난주 한 해커가 RaidForums에 5백만 개 이상의 이메일, 31,000개 이상의 은행 카드 번호 및 거래 기록을 포함한 3개의 파일을 게시한 후 언론에 크게 알려졌다.



모바일월드는 이 회사의 자료가 도난 데이터의 소스는 아니라고  부인했다.


모바일월드는 고객의 은행 카드 번호나 거래 내역에 관한 정보는 저장하지 않았다고 말했으며,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가 은행 정보를 처리했다고 주장했다. 


이 정보가 모바일월드에서 도난당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이 회사는 정보 시스템이 안전하고 정상적으로 운영된다고 말했다.


정보통신부 산하 정보보안청은  모바일월드의 시스템이 해킹당했음을 나타내는 근거는 아무것도 발견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정보보안 당국은 이메일과 은행 번호가 다른 출처에서 수집되었을 가능성이 높으며, 모바일월드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정보 유출은 놀라운 것이었다. 500만 개 이상의 이메일과 31,000개 이상의 은행 카드번호의 소스는 확인되지 않았다.


베트남 중앙은행은 결제서비스 제공업체와 중개인에게 고객 보호를 위해 위반사항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고 카드 거래를 감시할 것을 요청했다.


중앙은행은 또한 지불 서비스 제공자들에게 고객정보 보호 규정을 준수할 것을 요청했다.


베트남 중앙은행은 최근 웹사이트에 "유출된 은행카드를 가진 고객의 계좌추적 사례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번 유출로 인해 고각 정보 보안 문제가 부각되었다.


중앙은행은 다른 관리 기관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해커들을 밝혀내고 법에 따라 처벌할 것이라고 말했다. - VNS






10-5. 스타트업 호아낭(Hoa Nang) 자본 유치



TV 리얼리티 쇼 샤크탱크(Shark Tank)의 투자자 루이스 응웬은 월요일 유기농 생산법인 호아낭농장에 100억 VND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루이스 응웬은 조인식에서 호아낭은 쌀에서 다른 종류의 유기농 농산물로 생산품을 다변화하고 내수와 수출 시장 모두에 계속 투자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내수 판매 외에도 이 회사는 수출도 견고하게 성장하면서 미국시장에도 진출할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그는 매수하는 주식수를 공개하지는 않을 것이며, 회사 구조를 바꿀 것이라고만 언급했다.


루이스는 또한 그가 VIETSWAY Enterprise에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는데, 투자 금액은 역시 밝히지 않고 49%의 지분을 인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VIETSWAY는 현재 아마존, 월마트, 이베이, 시어즈, 구글쇼핑, 라쿠텐과 같은 국제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베트남 제품을 20만 개 이상 판매하는 전자상거래 회사이다.


VIETSWAY에 대한 투자는 호아낭의 수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호아낭은 Shark Tank에서 유명세를 탔으며, 공동창업자 럼안뚜와 당티쯔엉안은 야망과 열정이 있지만 자금 여력은 충부하지 않았다.


그들이 Shark Tank에 왔을 때 화낭은 또 다른 투자자가 있었다. 루이스 응윈이 투자하기로 한 이후, 기존 투자자가 자금을 회수하면서 회사는 문을 닫았다.


두 창업자는 같은 이름의 회사를 다시 설립했다.


루이스 응웬은 사이공에셋매니지먼트라는 자산 관리 회사를 보유하고 있다. — V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