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더
전자서명란
서명초기화
확인
닫기

스킵 네비게이션


기술경영의 요람
호서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입니다.

글로벌 기술사업화동향(베트남)

글로벌 기술사업화동향(베트남)

기술경영의 요람, 호서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입니다.

호서 글로벌사업화 지원센터(베트남지부) - 베트남 국제동량 보고 17차
관리자 | 2019-01-11 14:26:00 | 1116


Hoseo 글로벌 기술사업화 최근 동향 보고



18-1. 베트남, 2019년 물가상승율 4% 이하로 유지 계획


전문가들에 따르면, 베트남은 예측 불가능한 세계 경제에도 불구하고 2019년 물가 상승율을 4% 이하로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경제학자들은 최근 하노이에서 열린 시장개발과 가격에 대한 세미나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세미나는 2018년 시장 분석을 통해 인플레이션 통제, 솔루션 제안 및 2019년 이후 경제 성장 촉진을 위한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재정연구소의 경제학자 응웬득도에 따르면, 올해 인플레이션 통제는 지난 두 달 동안 배럴당 70USD에서 50USD 미만으로 급격히 하락한 유가의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한다. 유가가 급락하면서 2018년 12월 물가상승률은 2.98%에 그친 바 있다.


그는 "2019년 물가상승률을 4% 이하로 통제할 수 있는 매우 좋은 조건이다. 올해 1월 물가 상승률은 3% 이하로 내려갈 것으로 보이며 재정부는 휘발유와 유가를 리터당 약 500VND으로 낮추기로 결정했다.


"2019년 1월 낮은 인플레이션은 금년 평균 인플레이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그에 따르면, 유가 하락 외에도 미국 경제의 성장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인플레이션 억제를 돕는 많은 다른 요인들 중 하나가 될 것이며, 미국 달러화에 대한 수요는 미국 연방 준비 제도 금리 인상에 따라 크게 증가할 것 같지 않다고 한다.


또 다른 긍정적인 요인은 미중 긴장이 완화되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산업통상정보센터의 레꾸옥프엉 박사는 올해 세계 물가가 오를 것으로 예상되며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2019년에 금리를 최소한 두 번은 올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 결과, 달러 가치는 상승하여 환율과 인플레이션에 압박을 가할 것이다.


국내 요인으로는 GDP 성장 목표가 상대적으로 높은 반면 성장 모델은 예전과 변함이 없어 물가상승을 압박할 수 있다. 게다가, 일부 지방 자치단체들은 계속해서 건강 서비스, 교육, 휘발유와 유가에 대한 세금을 올릴 것이며, 이것은 모두 인플레이션을 촉발시킬 수 있다.


그러나 프엉 박사는 베트남 정부가 인플레이션을 억제할 수 있는 요인이 많다고 말했다. 최근 몇 년간 CPI는 4% 미만이었다. 상품의 공급은 비교적 풍부했고 거시경제 상황은 안정적이었다.


"우호적인 요인들로, 만약 우리가 해결책을 잘 시행한다면, 올해 물가 통제 목표를 4% 미만으로 달성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프엉 박사는 말했다.


통계총국에 따르면, 2018년 GDP는 7.08% 성장했는데, 이는 지난 11년 동안 가장 높은 성장률이었다.


2018년 평균 CPI는 2017년 평균 수준보다 낮은3.45%로  국회 목표 4%를 밑돌았다. — VNS





18-2. 신형 노키아 베트남 상륙


HMD글로벌은 최근 베트남에서 자사의 주력 제품군에 새로 추가된 Nokia 8.1을 출시했다.


이 전화기는 블루 실버, 스틸 카퍼, 아이언 스틸 등 세 가지 색상 조합으로 구입할 수 있으며 가격은 799만 VND이다.


이 회사는 이 전화기가 최신 안드로이드 소프트웨어인 '안드로이드 9 파이'를 탑재해 최신 혁신 기술을 즉시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카일러 탄 HMD 글로벌 베트남 대표는 "이 스마트폰 한 대당 밸류 플래그십 분야에서 큰 성공을 거두고 있으며 팬들에게 새로운 프리미엄 경험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노키아 8.1로 우리는 한계에 도전한다. 우리는 일류 프로세서 아키텍처, 업계 최고의 센서를 갖춘 듀얼 카메라, 뛰어난 저광 이미징을 위한 OIS 및 ZEISS 광학, 그리고 새로운 퓨어디스플레이 HDR 스크린 기술을 통해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노키아 8.1은 구글 어시스턴트와 듀얼 라이트를 결합한다.
 
이것은 안드로이드 원 프로그램에서 보장된 대로 3년간 보안 패치와 2개의 주요 OS 업데이트를 받을 것이다.
 
구글 플레이는 전화기를 악성 프로그램으로부터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하루에 500억 개 이상의 앱을 검색한다. — VNS




18-3. 베트남 블록체인 법적 프레임워크 부족


베트남은 블록체인이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나라로 평가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신흥 산업으로부터 최대한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적절한 법적 프레임워크가 부족하다.


베트남의 기업인 브엉꽝롱은 Tomochain을 운영하지만 싱가포르 정부가 국제적인 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더 나은 정책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싱가포르에 본부를 두고 있다.


Tomochain은 초기 코인 공모(ICO)에 대해 회사 와 등록 국가를 이해하는 변호사가 필요했다. 롱씨는 baodautu.vn.과 인터뷰에서 "베트남에서는 찾을 수 없었다." 라고 말했다.


그는 베트남이 국내 기업들이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고 사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법적 프레임워크를 곧 개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 기관이 디지털 자산의 가치를 인식하고, 산업 발전을 추적할 수 있는 부문별 위원회를 설립하고, 투자 풀 설립에 관한 정책을 발표할 것을 제안했다.


기술회사 빅봄의 설립자인 응웬반브엉에 따르면, 많은 베트남 사람들이 블록체인과 비트코인을 완전히 알지 못하며 종종 그들을 오해한다고 한다.


블록체인 기술 전문가들은 기술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비용을 30-50% 절약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이러한 앱이 생산의 질과 재무 및 관리의 투명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Uber와 그것의 파트너 드라이버들이 블록체인 기술에서 앱을 실행한다면, 규제자들이 시장을 감시하는 것이 더 쉬울 것이고 운전자와 여행의 정보는 더 투명해질 것이다.


블록체인개발센터 당민뚜언에 따르면 QNET은 시중은행 대출 포트폴리오 관리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우리는 각각의 포트폴리오가 독특하고 어느 누구도 프로필을 편집할 권한이 없다는 것을 확인해야 한다,"라고 그는 말했다.


"따라서 은행 시스템의 투명성이 보장되고 대출 프로필과 같은 위험성이 다른 은행이나 은행가에서는 불법 거래를 위해 다른 은행으로 옮겨갈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 초기 단계에 있지만 다른 나라의 경우가 더 발전할 여지가 많다. 일본은 2016년 디지털 통화를 대규모 거래가 아닌 필수품에 대한 지불수단으로 간주한다는 내용의  개정 결제서비스 관련법을 제정했다.


이것이 베트남인들이 블록체인 기술과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기업들의 요구에 맞는 법적 프레임워크 개발을 주저하는 이유일 것이다.


응웬딴뚜  법무부 경제민사국장은 정보통신부가 2016-17년 암호화폐관리 규정을 만들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정보통신부는 총리에게 최선의 해결책을 제안하기 위해 모든 디지털 자산과 법적 관행을 검토하고 있다.


Tomochain의 롱 대표는 오랫동안 디지털 자산 문제는 규제당국이 아닌 시장에 의해 결정되어 왔다고 말했다. 만약 베트남이 블록체인 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한 자체적인 법적 프레임을 만든다면관련 산업이 견조하게 성장하고 국내외에서 민간 투자를 활성화할 수 있을 것이다.— VNS




18-4. 베트남 항공 국내선 신항로 개설


국적 항공사인 베트남항공은 이달 중  호치민시와 중부 지방의 쭐라이, 그리고 다낭과 껀터를 잇는 국내 항로를 개설할 예정이다.


호치민시-쭐라이 노선은 1월 15일에 개설되고, 다낭-껀터 노선은 1월 31일에 개통된다.


항공사는 4성급 서비스를 갖춘 에어버스 A321 항공기를 이용하여 각 노선 매주 7회 운항할 것이다. 비행기는 오전 7시 45분에 호치민에서 이륙하고, 오전 9시 45분에 출라이를 이륙할 예정이다.  다낭은 오후 6시 30분에, 껀터는 오전 7.15시에 출발한다.


또 29만9000VND 부터 세금과 수수료를 제외한 이코노미 요금이 포함된 프로모션 프로그램도 진행 중이다.


호치민시-출라이 노선의 승객은 1월 5일부터 30일까지 1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항공권을 할인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으며, 다낭-껀터 항공편은 2월 13일부터 2월 31일까지 항공권을 구입할 수 있다. - VNS




18-5. 베트남, 글로벌 스타트업 허브로 성장 가능


베트남은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인 스타트업 허브 중 하나이며, 교육을 잘 받은 젊은 기업가들이 글로벌 스타트업 지도에서 자신의 위치를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베트남의 창업에 대한 공식적인 통계는 없지만 일부 지역  소식통에 따르면 3,000여 개의 스타트업 기업이 국내에서 운영되고 있어 아시아에서 세 번째로 큰 생태계가 되고 있다고 한다.


WTO 2017 세계혁신지수에서 베트남은 127개 경제국 가운데 지난 10년 동안 가장 높은 12 계단을 올라 47위를 차지했다. 동남아시아에서는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에만 뒤진다.


이러한 발전은 기술에 정통하고 교육을 잘 받은 젊은 기업가들에 의해 추진된다고 여겨진다.


9천만 명 이상의 인구 중 약 70%가 35세 미만이다. 해외 인재들을 포함한 수천 명의 새로운 젊은 혁신자들이 매년 스타트업 커뮤니티에 합류하고 있다.


기술 플랫폼인 아세안 포스트에 따르면 2017년 2억9000만 USD가 베트남 스타트업에 투자돼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했다. 투자는 물류와 온라인 여행 서비스와 함께 핀테크, 식품기술, 전자상거래 신생 기업에 집중되었다.


2018년 거래 가치에 대한 공식적인 수치는 아직 없지만, 지난해 베트남에서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위한 두 개의 대규모 자금조달이 중국 JD.com에 의해 티키에 5천만 USD가 투자되었고 일본 소프트뱅크는 센도에 5천만 USD를 투자했다.


70개 이상의 벤처캐피털 펀드가 베트남에서 운용되고 있다. 사이버에이전트 Venture, Incubate Fund, 소프트뱅크, 크리스탈 호스, 아시아 벤처 그룹을 포함한 3분의 2 이상이 해외에서 왔다.


기업가들과 투자자들은 베트남의 경기 호황에 큰 기대를 걸었는데,  지난 10년 동안 연평균 6%씩 상승했다.


베트남은 증가하는 기술 분야와 저렴한 비용과 고도의 기술을 갖춘 기술 인재의 대규모 풀 덕분에 창업자들에게 매력적인 나라다.


500개의 스타트업 파트너 겸 클라우트사의 공동 창업자인 빈쩐에 따르면, 베트남의 기술자들은 저렴한 비용으로 실리콘 밸리에서 경쟁사들과 어까를 나란히 제품을 만들고 개발할 수 있다.


다국적 기업에서 일한 경험이 많은 전 세계 많은 베트남 인재들이 고국으로 돌아와 창업에 나섰다. 베트남으로 귀환하는 사람들은 자본 외에도 새로운 아이디어, 사업적 지식, 그리고 연줄을 가지고 온다.


500개 스타트업의 파트너인 에디 타이는 베트남이 다른 신흥 시장보다 경쟁력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디 타이는 동남아에서 싱가포르 말레이시아는 스타트업 생태계가 잘 발달해 있다고 전했다.


베트남은 현재 약 25만 명의 기술자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3년 전의 두 배라고 에디 타이는 말했다. IT 엔지니어들의 베트남의 연봉은 중국이나 인도보다 40% 낮다.


그는 자신이 투자했던 창업자들 중 상당수가 Productify와 Detexian을 포함한 베트남 시장에 재정적인 해결책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몇 년 안에 핀테크, 전자상거래, 물류, 교육 및 보건 분야에서 상당한 발전을 기대하고 있다.


창업 공동체도 정부의 강력한 지지를 받고 있다. 국내 3대 첨단기술 허브인 하노니, 호치민시, 다낭에 세 개의 주요 첨단기술 단지가 건설되고 있다.


8500만 USD 규모의 창업 펀드도 올해 출범할 것으로 보인다. 프로젝트, 인큐베이터 프로그램 및 재정 지원은 지역 기업가들이 회사를 세우고 베트남 내에서 그리고 국제적으로 확장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이 시작될 때, 기술과 혁신은 성장의 핵심 동력이다.


젊고 재능 있는 기업가들의 수가 증가하면서, 베트남은 글로벌 스타트업 지도의 핵심 자리를 차지할 수 있는 기회를 맞고 있다. –VNS